[의료실비보험 비교] 의료실비보험 추천 가입 방법




의료실비보험은 보험사에서 주력을 판매하고 있는 상품인만큼 우리 생활 속을 파고든 보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험 상품과 다르게 의료실비보험은 본인이 낸 실제 의료비를 지원해준다는 부분때문인데요.
하지만 이렇게 우리에게 가까울 수 밖에 없는 의료실비보험 상품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계시는 분들이 얼마나 될까요?
의료실비보험 상품은 구성 내용이 다양하고 의료실비 관련 용어도 어려워 이해하기 힘들 수 있기 때문에 보험 전문가가 아닌 이상 보험 소비자들이 의료실비보험에 대해 쉽게 파악하기는 힘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가입할 의료실비보험에 대해 어느 정도는 알고 있어야 실제로 보험금을 받을 때 좀 더 꼼꼼하게 챙길 수가 있기 때문에, 오늘은 의료실비보험에 대해 보험 가입자가 알고 있어야 할 내용들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이란 무엇일까?

본인이 받을 수 있는 보장 내용을 꼼꼼하게 살펴봐야 하는 만큼 의료실비보험이 무엇인지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 것이 중요한데요.
의료실비보험에 대해 알기 쉽게 한마디로 말씀드리자면 의료실비보험은 환자 본인이 부담한 실제 병원치료비를 보장해주는 보험입니다.
병원에 가서 치료를 하고 의료비 영수증을 받아 보시면 보험급여항목과 비급여항목으로 구분되어 있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에서는 보험급여 항목 중 보험자 부담분만 부담하며, 나머지 보험급여 항목의 본인부담액과 비 급여 항목은 모두 환자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이 때 국민건강보험이 보장하지 않는 본인부담분(법정급여+비급여부분)을 보상하는 것이 바로 의료실비보험인 것입니다.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할 때 유의할 사항은?

1. 노후를 대비하여 100세까지 보장이 되는 상품을 선택

통계청 자료에 따른 우리나라 국민의 평균연령은 머지 않아 80세를 넘길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여성만 놓고 본다면 이미 80세를 넘어선 상황입니다.
때문에 앞으로 노후에 진입하게될 30~50 세 연령층은 일반적인 80세 만기 의료실비보험으로는 의료비가 가장 많이 드는 노년기를 보장받을 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최근에 출시된 의료실비보험은 100세만기 상품이 많습니다.
되도록이면 최근 출시된 100세 만기 의료실비보험으로 가입하여 100세까지 의료실비보험으로 의료비를 보장받는 것이 좋습니다.
노후에 대비할 보험은 나이들고 가입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많지만 의료실비보험 뿐 아니라 대부분의 보험상품은 과거병력이 있으면 보험 가입에 제한이 있는 부분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젊고 건강할 때에 미리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후에는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하고 싶어도 가입을 거절당하는 허탈한 상황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2. 질병입원비와 통원의료비를 최대치로 가입

최근 손해보험사들의 가입자 유치 경쟁으로 질병/상해 입원의료비를 고액 보장하는 의료실비보험상품이 많이 생겨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것은 소비자들에겐 아주 좋은 기회입니다. 저렴한 의료실비보험 보험료로 큰병까지 넉넉하게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5천만원의 치료비가 들어가는 질병은 적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지만 신종플루나 조류독감 등 신종질병이 급속도로 증가하는 요즘같은 때에는 민영의료보험의 보험금지급한도를 늘려놓는 것이 유리하며 지금 보장금액이 넘쳐도 미래에 의료비가 상승하게되면 노후에는 1억 보장금액도 부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장금액이 큰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암, 뇌혈관질환, 뇌졸중, 성인질병 진단비 특약이 든든한지 확인

대한민국 국민 사망원인 1위인 암과 특히 남성에게 발병률이 급증하고 있는 뇌혈관 질환, 노후가 될수록 위협이 되는 성인 7대질병등은 의료실비보험에서 의료실비 담보외에 따로 진단비 특약으로 든든히 보장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이러한 큰 질병들은 의료실비 외에 진단비와 수술비가 상당히 고액이므로 의료실비보험의 의료실비 담보만으로 비용을 책임지기가 힘이 들기 때문인데요.
이것 물론 보장금액과 보장범위가 가장 넓은 의료실비보험 추천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의료실비보험 가입 상품 비교 자세히 보기★




의료실비보험, 이것이 궁금하다?!

Q. 의료실비보험은 보장내용이 비슷하기 때문에 보험료가 싼 것이 더 좋나요?
A.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은 작년 실손의료보험 표준화 이후 보장내용과 보장금액의 경우 대부분 비슷해진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데 각 회사마다 납입하는 보험료에 있어서는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실제로 같은 보장금액과 보장내용이 적용되는데 예를 들자면 A 의료실비보험 상품은 2만원, B 의료실비보험 상품은 5만원에 가입되고 있습니다.(어디까지나 예를 든 부분입니다.)
그래서 2만원의 보험료가 적용되는 A상품이 유리해 보이는데, 이것은 보험료가 비싸고 싼 차이가 아니라 의료실비보험의 운용방식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즉, 5만원 납입하는 B상품은 20년간만 납입하고 100세까지 보장하는 반면에, 2만원씩 납입하는 A상품은 3년 후부터 갱신되는 의료실비보험의 보험료를 추가 납입해야 하고 납입기간이 끝나는 20년 이후에도 100세까지 계속해서 보험료를 납입해야 합니다.
전체적으로 총 납입하는 보험료는 오히려 3만원인 A 의료실비보험 상품이 더 많아지게 됩니다.
결국 어떤 상품이 유리한지 불리한지의 문제라기 보다는 어떤 운영 방식의 상품을 선택할 것인지에 대해 꼼꼼하게 고려해보신 후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하셔야 합니다.




Q. 의료실비보험과 건강보험(암보험)은 무슨 차이가 있나요?
A. 의료실비보험과 건강보험(암보험)에는 분명 차이가 있습니다. 

건강보험과 의료실비보험은 우선 보상하는 방법부터 다릅니다.
생명보험사의 일반 건강보험은 얼마나 많은 상품을 가입하건 모두 각각의 상품에서 보장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암 진단을 받았을 때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에 2개 가입되어 있다면, 암 진단을 받았을 때 각각의 상품에서 정해진 금액을 보장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의료실비보험의 의료비는 중복으로 보상이 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의료비를 보장해주는 2개의 실비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다 하더라도 각각의 상품에서 보상을 받지 못합니다.
의료실비보험은 보험상품의 가입 금액에 비례하여 보상을 받는 비례보상 형태로 본인이 부담한 실제 치료비용보다 더 많이 보상 받을 수 없습니다.




의료실비보험 비교 정리

의료실비보험은 그 누구도 아닌 나 자신을 위한 보험 상품입니다.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해놓고도 보장 내용을 잘 몰라 불이익을 당하는 일은 절대로 없어야 합니다.
때문에 나의 의료실비보험을 관리하고 제대로 가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보험전문가와 상담하여 자신에게 잘 맞는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해야 하고, 가입 전 보험비교사이트에서 여러 의료실비보험 상품을 비교해봐야 합니다.


★의료실비보험 가입 상품 비교 자세히 보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똑똑맘

티스토리 툴바